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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UI/UX 인턴형 프로그램(10) - UX 디자인을 위한 법칙과 효과UI·UX 인턴형 프로그램 2023. 11. 14. 03:09
안녕하세요,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10가지 법칙과 효과를 알아보겠습니다.
1. 제이콥의 법칙
"익숙한 경험이 최고" 디자인은 사용자가 익숙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용자가 익숙한 요소들을 활용하면 학습이 쉬워지고, 사용자들은 편안한 느낌을 받습니다.
2. 힉스의 법칙
"간결한 선택이 좋다"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많을수록 결정하기 어려워집니다.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려면 필요한 정보와 기능만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테일러의 법칙
"모든 일에는 한계가 있다" 어떤 작업이든 복잡함의 한계가 있습니다. 우리는 복잡성을 줄이는 방향으로 디자인해야 합니다.
4. 밀러의 법칙
"마법 숫자 7±2" 한 번에 기억하는 정보의 양은 7개 정도입니다. 이를 넘지 않는 정보 구성은 사용자가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5. 피크엔드 법칙
"사용자 경험 중 가장 강렬한 순간이 기억된다" 사용자가 경험 중에 가장 높고 낮은 순간이 기억에 남습니다. 이를 고려하여 사용자 경험을 설계해야 합니다.
6. 심미적 사용성 효과
"디자인 아름다움은 사용성을 높인다" 디자인의 아름다움은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입니다. 사용자가 시각적으로 즐거운 경험을 하면 긍정적인 느낌을 갖게 됩니다.
7. 서열 위치 효과
"상위에 위치한 것이 더 중요해 보인다" 목록이나 화면에서 상위에 위치한 요소들은 눈에 띄게 더 중요하게 느껴집니다. 디자인에서 중요한 정보를 상단에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자이가르닉 효과
"목표에 도달하지 못한 경험은 기억에 남는다" 사용자가 목표를 이루지 못하면 그 경험은 더 오래 기억됩니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사용자를 도와주는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9. 목표가속화 효과
"목표를 향해 가는 동안 속도가 증가한다" 목표에 가까워질수록 동기부여가 증가하는 효과입니다. 사용자에게 명확한 목표를 제시하고, 그 목표에 도달하는 과정을 재미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10. 폰 레스토프 효과
"비슷한 것들 중 가장 차이나는 것은 눈에 띈다" 사용자가 비슷한 것 중에서 가장 독특하거나 중요한 정보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디자인해야 합니다.
이러한 법칙과 효과들은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지침들입니다. 사용자의 편의와 만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여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UX 디자인은 항상 사용자와 함께 생각하는 것이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죠.
본 후기는 유데미 x 스나이퍼팩토리 UI/UX 인턴형 프로그램(B-log) 리뷰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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